우교예찬(愚校禮讚) - 8월 18일 완성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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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교예찬(愚校禮讚)
안녕하세요 우교의 홍보를 담당하고 있는 우교의 정신개조 학생 위원회 홍보분과입니다!
자랑스럽고 정의로운 우리 우교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이 블로그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교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서, 우리 우교의 뛰어난 점과 자랑할 만한 점을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교의 혁신적인 교육 철학과 방법론을 통해 학생들이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세요!
에어컨이 잘 나오는 시원한 사무실, 우교가 지향하는 학생들의 미래 직장입니다.
교육의 목적이 무엇일까요? 우교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분들은 우교가 추구하는 교육의 목적이 학생의 외면적인 성장만 향상시키려 한다고 합니다. 그들은 우리 우교의 자랑이라고 할 수 있는 자체 교과서 K창의자기주도적AI클라우드학생진로설계를 허풍과 편견에 가득찬 오만의 상징이라고 부릅니다. 특히 그 책에 나오는 문구 중 "에어컨이 잘 나오는 시원한 사무실, 우교가 지향하는 학생들의 미래 직장"을 비웃으며, 우교의 교육 목적이 단지 좋은 직업과 대학 입학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비판합니다. 하지만 이는 우교의 진정한 교육 철학을 이해하지 못한 것입니다.
우리 우교야말로 학생의 내면적, 인격적 성장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내면적 성장과 교육을 중요시했던 과거 교육자들이 세운 학교를 보십시오. 한 학교를 예로 들자면, 정문 계단에 커다란 금박으로 문구가 세겨져 있습니다. 또 중앙도서관은 미네르바가 부러워할 정도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한때 국립도서관의 역할을 수행할 정도였습니다. 이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웅장한 자신의 학교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예시를 보겠습니다.
과거 그리스가 방대한 지식의 향연을 개최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철학자들의 생업을 대신해주는 자들이 있었습니다.
존 스튜어트 밀이 자신의 이론 체계를 깊게 발전시킬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인도인들이 바친 돈에서 나온 여유였습니다.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마르크스를 도와 새로운 사회 이론을 제안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그의 소유로 된 공장들이 있었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내면적 성장의 충분조건은 외면이 여유러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외면의 여유로움 없이 내면적 성장, 인격적 성장을 한다는 것은, 빈민이 되겠다는 것과 같습니다. 자신을 알아가고, 세상을 알아가는 것에는 오랜 인내가 필요합니다. 충분한 외면적 여유가 없다면, 그 기간동안 생활에 필요한 돈은 어떻게 충당할 것인가요? 돈에 쫓기면서 내면의 성장을 한다니,, 이것이야 말로 모순 아니겠습니까? 감히 돈 없이 정신의 진보를 추구하는 것은 조야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우교가 학생들에게 좋은 직업을 가지라고, 좋은 상급 학교에 가라고 주입하는 이유는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지하철이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있는 도시의 대학을 가야,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알아줄 것입니다. 밖은 점심시간이 되면 양복을 입은 남성들이 우르르 몰려다니는 번화가, 안은 쌩쌩한 에어컨, 비싼 파티션과 의자로 된 사무실로 출퇴근해야,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알아줄 것입니다. 우리 사회에서 남들과 차별화하는 것, 비교우위를 차지하는 것은 더 높은 수준의 외면적 여유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이해하실 수 있겠습니까? 우리 우교는 학생들이 내면적 성장을 위한 준비 단계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외면적 여유와 내면적 성장을 둘 다 가르칠 수 없냐는 반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둘을 동시에 가르치는 것은, 우리 학교의 한정된 상황을 고려해볼 때, 둘 다 얻기는 커녕 둘 다 못 얻게 될 것입니다. 억지로 둘 다 가르칠 경우, 더 안 좋은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내면적 성장에 도달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은 성급함이 첨가되는 순간 붕괴될 것입니다. 아아! 힘들여 쌓아온 탑이 무너지는 것은 상상만 해도 슬픕니다. 알다시피 우리 사회의 자원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갑자기 진행 중인 일을 중단한다는 것은, 귀중한 시간과 자원을 날리는 일입니다. 또 기존의 길을 중간에 벗어나 다른 길을 가는 것이 더 나은 효용을 주는 지 과학적으로 어떻게 판별할 수 있습니까? 결론적으로 우리 우교는 학생들의 자유와 선택권을 제한함으로써 그들을 보호합니다.
가끔 이 진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저항하는 학생들이 있지만, 우교는 그런 학생들도 차별하지 않고 포용합니다. 101호실에서 충분한 상담을 제공하여 그들이 진리를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우교는 학생을 사회인이 될 수 있도록 키운다.
학생과 사회인은 명백하게 분리되는 존재입니다. 우리 우교는 학생이 진정한 사회인으로 거듭날 수 있게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하지만 말뿐인 사회인은 공허한 존재입니다. 사회인이란 무엇인지가 명확하게 정의되어야, 어떻게 사회인이 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학생과 사회인의 차이에 대한 우교의 공식적인 견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우교의 교육 철학에 대해 깊게 이해하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학생은 아직 교육을 마치지 않은 존재입니다. 교육을 마치지 않은 상태라는 것은, 교육이 주고자 하는 큰 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에 학생은 아직 미성숙하며, 학생을 올바르게 인도할 수 있는 존재에게 의존해야 합니다. 주체적으로 움직인다거나, 정치에 관심을 보이거나, 돈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학생으로서 올바르지 않은 자세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자유가 제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우교에서는 학생들의 자유로운 진로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진로 마인드맵` 그리기 행사를 꾸준히 개최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바쁜 삶을 생각해본다면, 자신이 어떤 직업을 가져야 진정한 내면적 성장을 위한 준비 단계에 도달할 수 있을 지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주는 우교가 새삼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이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단락에서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다시 돌아와서, 왜 사회인들은 학생들이 할 수 없는 것을 할 수 있을까요?
사회인은 스스로를 직접 보호해야 하지만, 학생은 학교가 보호해줍니다.
학생은 학교의 보호를 받습니다. 학교는 학생이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보호하고 있습니다. 반면 사회인은 스스로를 직접 보호해야 합니다. 외부의 위협, 그리고 내부로부터 자라나는 좋지 않은 생각들을 스스로 제압해야 합니다. 온실 속 식물과 아스팔트를 뚫고 나온 식물 중 어느 것이 줏대 있게 살 수 있는 지는 너무나 당연하게 알 수 있습니다. 스스로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없는 사회인은 도태된 사회인입니다. 즉, 일반적으로 우리 사회 내에서 살아있는 상태로 발견할 수 없죠. 우리가 볼 수 있는 사회인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권리를 충분히 가질 수 있습니다.
사회인은 학생과 달리 혼자라는 단일 존재가 아닌 사회라는 공동체 속에 존재합니다.
스스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사회인은 살아있기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모든 판단을 독단적으로 내리는 사회인도 살아있기 어렵습니다. 즉, 공동체 속에서 조화롭게 어울리며 자신의 존재성을 유지할 수 있는 사회인이 진정한 사회인입니다. 진정한 사회인은 거시적 관점에서 세상과 조화를 이루고, 미시적 관점에서 사람들을 돕고 살아갑니다. 이런 사람이 제대로 된 권리를 얻지 못한다면 누가 권리를 얻을 수 있겠습니까?
사회인은 학교를 위해 돈을 내지만, 학생은 학교의 돈을 씁니다.
누군가는 말합니다. 교육 기관은 돈에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그러나 이 말은, 교육 기관이 경제적 선택을 할 때 선택지들에 대한 경제적 비용이 동일할 때에만 적용되는 말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돈이 많아야 올바르게 서 있을 수 있으며, 교육자가 올바르게 서 있어야 제대로 된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돈에 흔들리지 않는 교육은 생산 수단의 공유화처럼 도달할 수 없는 이상이자, 사회를 혼탁하게 하는 선동입니다. 그렇기에 우교가 교육을 위해 세금이라는 돈을 내는 사회인에게 더 높은 권리를 가지게 해주는 입장을 지지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반면 학생은 미래를 위한 중요한 가치이지만, 현재는 회계상 돈을 축내는 존재입니다.
사회인과 달리 학생에게는 방학이 있습니다.
사회인과 달리 학생은 방학이 존재합니다. 사회인도 연속적으로 쉴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지만, 학생들의 방학에 비하면 작은 조각에 불과합니다. 즉, 사회인들은 학생보다 덜 쉬면서 우리 사회에 기여합니다. 더 기여가 큰 사람에게 더 많은 권리를 주는 것은 당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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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혹 평생교육이니 뭐니 하며 학생과 사회인의 차이가 차별적이며, 적절하지 않은 말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교육에 끝이 있다는 것을 모르는 아둔한 자들입니다. 교육에 끝이 없다고 해보겠습니다. 인간을 발전시키기 위해 교육을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실제로 교육을 통해 인간은 발전합니다. 여기서 비효율적이고 낭만만 추구하는 교육자들의 논리를 확장해보면, 충분한 자원과 시간을 준다면 교육을 통해 인간의 정신이 무제한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이것은 명백히 극단적이며, 비현실적입니다. 그들의 논리가 비현실적이며, 잘못되었다고 믿고 있지만, 설령 그들의 논리가 진실이더라도 평생교육은 잘못된 것입니다. 역사를 보면 알 수 있듯 사람 사는 것은 다 비슷하며, 비슷해야만 건강한 사회입니다. 만약 그들의 논리가 현실에 나타난다면, 즉 많은 사람들의 정신이 무제한으로 발전하게 된다면, 발전 과정에서 다양한 사고방식을 지니는 정신으로 분화될텐데, 이는 사람들의 개인성이 높아지며 종국에는 개인주의가 사회를 점령할 것입니다. 우리 우교의 학생 중에서도 이런 불온 사상을 접했다가 현재 101호실에서 상담을 받고 있는 학생이 있습니다. 사회인과 달리 학생은 불온 사상에 쉽게 오도되기에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행히 우교는 텔레스크린 설치를 통해 학생이 위험한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이야기는 잠시 후에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우교는 학생들의 꿈을 찾아준다.
지금의 우리 사회를 보고 있자면, 나이가 들어도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자신의 미래를 어떻게 구축할 것인지를 모르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꿈은 우리에게 희망을 불어넣어주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원동력이 됩니다. 앞서 이야기했듯, 우교는 학생들의 꿈을 찾아주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우리 학교가 시행하는 대표적인 진로 프로그램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진로 마인드맵은 우리 학교에서는 이미 유명하고, 다른 학교에서도 점차 확대하고 있는 진로 프로그램입니다. 진로 마인드맵은 간단히 말해 본인의 진로에 대한 학생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선을 이어가면서 전개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구체적으로, 프로그램이 시작하면 학생은 빈 종이를 받습니다. 학생은 자신이 생각하는 본인의 강점, 약점, 원하는 진로 분야 등을 자유롭게 열거하며 종이를 채워나갑니다. 학생은 그 과정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절차와 노력을 자연스럽게 알게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한 번 진행될 때마다 무려 2시간이라는 충분한 시간을 학생에게 제공합니다. 자신의 꿈에 대해 상상을 펼쳐보는데 2시간이라는 시간은 충분히 많은 시간일 것입니다. (종이에 그리는 시간은 제외했습니다만, 종이에 실제 쓰는 시간은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겁니다.) 학생의 주체적 참여, 학교의 지원이 결합된 이 프로그램은 흠잡을 데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진로 마인드맵 프로그램에 대해 일부 사람들은 비판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진로 탐색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지 않으며, 책상에 앉아 상상에만 의존하게 만든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비판은 우교의 교육 철학과 이 프로그램의 진정한 가치를 이해하지 못한 데서 비롯된 것입니다. 우교의 진로 마인드맵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상상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진로 마인드맵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명확히 하고, 그 진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론적인 상황을 가정해서 어떤 학생에게 현실적인 요소를 충족하면서 이상에 가까운 진로가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진로 마인드맵이 그것과 유사하다면 진로 마인드맵은 분명 유용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학생이 만든 진로 마인드맵이 학생의 이상적인 진로와 다르다고 해도, 학생은 자신과 다른 길을 살펴봄으로써 식견을 넓힐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올바른 교육자라면 진로 마인드맵을 안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학생이 좀 더 구체적인 진로 탐색을 원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학교에서는 교사나 상담사가 개별적으로 학생의 진로를 상담해주지만, 우리 우교에서는 추가로 진로진학지원센터가 별도로 존재합니다. 여기서 학생은 자신이 만든 진로 마인드맵은 물론, 형식 없이 허심탄회하게 자신의 미래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진로진학지원센터가 만들어지고 난 후 실제로 있었던 익명의 사례들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어떤 학생이 자습시간에 여유롭게 책을 읽으며 시간을 보내었는데, 이 모습이 텔레스크린에 수차례 찍혔습니다. 당시 많은 학생들이 모의고사를 풀며 실전 시험에 대비하기 위해 바쁘게 공부하던 시기였습니다. 그래서 우교는 이 학생이 방황을 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그 학생에게 진로진학지원센터를 권유하였습니다. 진로진학지원센터를 찾아온 그 학생은 책을 읽는 것이 무엇이 문제냐고 되물었습니다. 자기는 서양 역사를 연구하는 꿈을 가졌는데, 라틴어 연구 책을 읽는 것이 왜 문제냐고 물었죠. 다들 알다시피 시험에 도움이 되지 않는 책은, 오락성 만화책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특히 우교에서 진행되는 시험에 서양 역사는 있어도, 라틴어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 학생은 제대로 이해를 하지 못하였습니다. 큰 혼란에 빠질 뻔 했죠. 다행히 진로진학지원센터는 그 학생에게 서양 역사와 관련되면서 시험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책들을 추천해주었습니다. 만약 심도있게 이루어지지 않는 개별 상담만 진행하였다면,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고 상처만 생겼을 것입니다.
이와 다른 경우도 존재합니다. 다른 학생은 자진해서 진로진학지원센터를 찾아왔습니다. 자신의 꿈은 환경미화원인데, 다들 자신의 꿈을 반대한다고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그 학생은 착실하게 학교 생활을 하고 있었으며 점점 성적이 올라가고 있는, 우교의 기대를 얻고 있는 학생이였습니다. 다양한 미래가 열려 있는 학생에게 겨우 환경미화원이라니, 이것은 엄청난 국가적 낭비입니다. 환경미화원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공동체의 부의 총합을 증진시켜야 하는 우리 사회의 목표를 생각한다면, 이 학생에게 올바른 직업은 아닙니다. 진로진학지원센터는 깊은 상담을 진행하며 그 학생에게 지역 정치인을 추천하였습니다. 지역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의 기존 진로와 일치하며, 기존 진로에 비해 더 큰 보상을 얻을 수 있기에 매우 훌륭한 추천이었습니다.
우교의 진로진학지원센터는 이렇게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한 냉철한 평가를 받고, 그 과정에서 필요한 상담과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의 진로는 여러 이해관계와 사회 분위기, 개인의 역량에 많은 영향을 받기에 쉽게 이야기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진로진학지원센터는 솔로몬이 감탄할만한 결과를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우교는 학생들의 성공적인 미래를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답니다~!
우교는 학생들을 나쁜 것으로부터 떨어트려 준다.
우교의 책무 중 하나는 학생들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이미 우교에 다니는 많은 학생들은 궁전 아파트에 살고 있기에 물리적 위협에 자주 노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물리적 위협에서 벗어난다고 해서 모든 위협에서 벗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우교는 학생들이 이러한 위협에서 벗어나도록 학교 차원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교의 학생들이 가져야 할 덕목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입시와 취업입니다. 지금까지 홍보 글을 잘 따라왔다면 너무나 자명하게 알 수 있는 정답입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수많은 위협들은 입시와 취업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수많은 위협 중 가장 위험한 것들에 대해 논의해보고, 우교가 어떤 대처를 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독서는 우교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분야입니다. 특히 시험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요. 하지만 변절된 독서는 독서의 원래 의미를 퇴색시키고, 학생들에서 혼돈을 가져옵니다. 책은 우리에게 많은 에너지 소모를 강요합니다. 책을 읽는 작업 자체가 고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올바른 책을 읽는다면 이것은 낭비가 아닌 투자라고 보아야 합니다. 올바른 책은 독자에게 지혜와 통찰을 건네주고, 시험 성적을 향상시키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올바르지 않은 책은 쓸데없는 시간 낭비에 불과합니다. 예를 들어 존 스튜어트 밀의 사회주의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이 책은 존 스튜어트 밀의 후기 사상을 품고 있는 철학서 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우리에게 어떤 도움을 줍니까? 시험에 나오는, 그의 주 이념이였던 공리주의만이 중요할 뿐입니다. 우교에 비판적인 교육자들은 밀의 후기 사상에 대해 공부하는 것이 전혀 나쁘지 않다고 말합니다. 책을 읽는 것 자체가 혜안을 넓혀준다고 말하죠. 우교에 비판적인 교육자들은 효율성을 근본적으로 배제하고 있기에 이런 잘못된 결론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시간만 낭비하면 다행입니다. 어떤 책은 학생을 빠져나올 수 없는 소용돌이로 인도합니다. 프레이리의 ㅍㄷㄱㅈ가 대표적입니다(너무나 위험하기에 직접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이 책은 우교를 억업자로 규정합니다. 우교를 전면적으로 부정하고, 모두가 동등한 자세에서 대화할 수 있는 세상을 꿈꿔야 한다고 말하죠. 이런 책은 감성적이고, 때로는 논리적인 말로 독자를 홀리게 합니다.
문학 또한 우교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분야입니다. 과거를 보여주고, 현재를 이해시켜주며, 미래의 길을 열어주는 문학은 아주 소중한 유산입니다. 하지만 잘못된 문학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독서와 마찬가지로 잘못된 문학도 존재합니다. 특히 문학의 이름을 쓰고 학생들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는 작품들이 있습니다. 잘못된 작품들을 언급하기 이전, 우교의 문학 교육에 대해 논의해보겠습니다. 우교에 비판적인 교육자들은 문학이 가지는 의미를 우교가 왜곡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들은 문학이란 받아들이는 사람의 주관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암기와 논리적 추론은 주관적 예술인 문학과 어울리지 않다고 말하죠. 그러나 그들은 문학을 받아들이는 기초적인 과정을 무시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주장은, 영어 문법에 대한 이해 없이 영어로 원어민과 대화를 하겠다고는 것과 같습니다. 감히 학생들이 작가의 심오한 뜻을 이해할 수 있을까요? 문학에 처음 입문하는 학생들은 문학을 예술로 받아들이기 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우교는 그 방법 중 하나로 문학에 충분히 숙달된 전문가의 해석을 암기시킵니다. 실제 문학을 어떻게 비평하는지 예시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문학에 진입하는 장벽을 낮춰줍니다. 우교의 문학 시험 또한 마찬가지로 문학에 충분히 숙달된 출제자가 보기를 제시합니다. 보기를 통해 처음 보는 문학 작품이 품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지 바로 알 수 있게 해주죠. 학생들은 이 과정을 수행하며 진정한 문학 비평에 참여할 준비를 마칩니다. 이제 잘못된 문학 작품들에 대해 논의해겠습니다. 교육 방법이 올바르더라도 잘못된 작품을 교육에 사용한다면 말짱 도루묵입니다. 이런 작품들은 주로 현 체제에 의문을 가지도록 하거나, 노골적인 묘사를 하여 독자들의 기분을 나쁘게 하거나, 지나치게 실험적인 방법들이 사용됩니다. 현 체제에 의문을 가지게 하는 작품들은 자칫 현실의 우교에 반감을 가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노골적인 묘사를 사용하는 작품들은 학생들에게 트라우마를 줄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실험적인 작품들은, 문학 비평을 제대로 할 수 없는 학생들에게 혼란을 가중시킵니다. 예를 들어 분량은 평범한 소설인데, 1문장으로만 이루어진 소설은 전문가가 아니면 제대로 읽기 어려울 것입니다.
영어는 글로벌 시대에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우교는 영어도 문학과 비슷한 방식으로 교육합니다. 우교의 영어 수업은 아직 영어를 이해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영어를 어떻게 해석하는지 보여주는 수업 위주로 진행됩니다. 이 교육 방식은 문학과 마찬가지로 불필요한 암기를 강요한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교는 학생들에게 영어의 본질을 이해시키기 위해 암기는 필수적이라고 믿습니다. 단어와 문법 규칙을 완벽히 암기한 후에야 비로소 영어의 진정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우교가 선정한 필수 암기 문장을 통해 영어 문법의 복잡한 구조를 이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학생들은 복잡한 문법 구조와 난해한 어휘를 암기함으로써 시험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둘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한편 끝을 모르는 우교의 비판자들은 학생들이 이 방식으로는 실제 영어 사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일상적인 의사소통용 영어는 지나치게 많은 예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실제 사람과 이야기할 때 도움이 된다라는, 매혹적인 유혹을 견디지 못하면 결국 제대로 영어를 배울 수 없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교의 교육과정은 일상적인 의사소통이 아니라, 고급 문법과 단어의 정확한 사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고급 문법과 단어의 정확한 사용은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으며, 그 결과로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 첫걸음이 됩니다. 그냥 사람하고 몇 마디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것과, 많은 사람에게 존경받는 글로벌 인재가 되는 것, 여러분은 어떤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이외에도 여러 장점들이 많지만, 몇 가지만 더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우교의 영어 수업은 학생들이 실제로 영어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오히려 효율적입니다. 우리가 한국어를 말할 때 자연스럽게 실수하는 것처럼, 원어민도 영어를 사용하다가 실수를 할 때가 있습니다. 즉, 원어민처럼 영어를 하려고 노력한다는 것은, 일상적인 대화를 위해 엄밀성과 논리성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일상적인 대화도 아주 중요합니다. 하지만 생각해봅시다. 우리 모두 수학 교과서가 가장 얇은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논리성에 기반을 둔 수학은 이해만 하면 암기할 것이 거의 없습니다. 그 말은 즉, 일상적인 대화까지 교육과정에 포함한다면 학생들의 공부량이 너무 늘어날 것입니다. 두 번째로 우교에서 배운 영어의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소통을 위한 영어 학습을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영어의 논리적인 면을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 실제 사용되는 영어들을 배운다는 것은, 앵무새가 사람의 말을 따라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우교의 교육과정을 통해 영어의 논리적인 면을 갖춘 학생은 실제 소통을 위한 영어를 할 때, 단지 몇 가지 예외적인 경우만 학습하면 됩니다. 우교는 이렇게 영어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글로벌 시대의 요구에 완벽히 부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수학은 논리성을 중요시 합니다. 우교는 논리적 사고를 키우는 목적에서 수학을 적극적으로 이용합니다. 하지만 수학에도 이단은 존재합니다. 우교는 학생이 수련해야 할 논리의 전개들을 사전에 정리하여 교육과정 설명서에 포함시킵니다. 교육과 시험 모두 교육과정 설명서에 포함된 내용을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가끔 잘못된 수학을 몰래 익혀온 학생들은, 교육과정 설명서에 포함되지 않는 방법을 사용하여 수학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는 명백한 편법으로 정직하게 논리의 전개를 수련한 다른 학생들을 기만하는 행위입니다. 그래서 우리 우교는 많은 시험에서 풀이과정을 서술하도록 하여, 올바른 풀이과정과 답에만 점수를 줍니다. 하지만 모든 문제에 풀이 과정을 요구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이런 문제를 볼 때 학생들은 문제를 풀기에 가장 간단한 방법만 찾으려고 애쓸 것입니다. 배워야 하는 방법들에 담겨져 있는 의미는 무시하겠지요. 우교는 이를 해결하고자 가능한 다른 풀이 방법이 없는 문제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문제가 기형적이고 학습 의욕을 꺽어버린다는 지적이 여기저기에서 들려오고 있으나, 우교는 진정한 교육을 위해서라면 타협 같은 건 안 합니다. 우교를 비판하는 교육자들은 신기하게도 우교의 수학 교과에 대해 크게 부정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우교의 수학 문제 출제에 대해서는 비판합니다. 지엽적인 문제가 학생들의 문제 풀이와 교육과정 설명서의 차이를 해소시켜주지 못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들의 말과 달리 우교의 수학 문제 출제는 현실과 이상을 모두 잡고 있습니다. 만약 그들이 비판하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여, 지엽적이지 않은 문제를 시험에 출제한다고 해보겠습니다. 그렇게 되면 모두가 (편법적인 방법을 사용하든, 정석적인 방법을 사용하든) 시험을 잘 보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 교육이 지향하는 바, 줄 세우기 원칙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모두가 잘하면 순위를 어떻게 매깁니까? 한편 지엽적인 문제는 교육과정 설명서에 나와있는 방법으로만 풀 수 있습니다. 이는 편법을 방지하고, 학생들에게 올바른 수학을 가르칠 수 있게 해줍니다. 결론을 3문장으로 정리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지엽적인 수학 문제는 진정한 수학을 위한 왕도입니다. 답이 뻔히 보이는 문제는 수학을 처음 배울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 편법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수학 문제는 학생들의 사고력을 떨어트립니다.
명심하십시오. 로피탈이라는 사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조립제법은 나누는 식이 일차식일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외 활동은 우교에서 진행할 수 없는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소중한 존재입니다. 교외 활동에는 수련 활동이나 주도적 참여 활동을 통해 사회에 봉사하는 경험과 자기 단련을 강화하는 목적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교외 활동으로 인해 학생들의 올바른 학교 생활이 방해받고 있다는 이야기가 들려오고 있습니다. 잘 생각해보면 교외 활동은 그 자체로 좋은 활동이 되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영어를 처음 배우는 한 사람을 상상해봅시다. 이 분은 처음 배울 때 제대로 배우고 싶다고 하시는 군요. 그런데 이 분은 욕심이 너무 지나친 나머지 서로 너무나 다른 강좌들을 여러 개 신청해버렸습니다. 과연 이 분이 제대로 영어를 배울 수 있을까요? 순차적으로 다른 강좌를 하면 몰라도, 병렬적으로 같은 주제를 다른 방법으로 다루는 강좌를 수강하면, 결코 어느 것도 제대로 수강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를 증명하기면 글이 너무 길어지므로 짧게 말씀드리자면, 확실한 것은 우리는 우리의 경험을 통해 이 명제가 사실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명제를 교외 활동에 대입해봅시다. 교외 활동은 그 자체로 우교의 안티테제입니다. 교외 활동은 우교의 활동을 대체하면서, 우교의 학생들의 시간을 가져갑니다. 반면 학생들이 우교에만 집중한다면, 교외 활동은 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학생들은 편하고 익숙하며 높은 보상을 기대할 수 있는 우교와, 고되고 힘들며 보상이 적은 교외 활동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자랑스러운 우교를 선택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각 교과별로 우교가 지향하는 방향과 그것을 가로막는 이단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단들은 우교의 교육과정과 학생의 개인적인 공부 속에 침투하려고 끊임없이 분투합니다. 하지만 체계적인 우교의 시스템 앞에서는 모두 무력할 뿐입니다. 어떻게 우교가 이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였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설명할 행위들은 전적으로 허락된 행위들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론 이 행위들은, 우교가 정부의 인가를 받은 공식 교육 기관이므로 가능합니다. 우교가 공식 교육 기관이 아니였으면 이 행위들이 가능했을까요?
1. 끊임없는 감시
우교는 잘못된 위협이 학생에게 다가가는 것에 대처하기 위해 끊임없이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무엇을 하는지, 원하는지,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꾸준히 수집합니다. 그 방법은 다양합니다. 예를 들면 디지털적인 방법을 통한 모니터링, 상담과 설문조사를 통한 정보 수집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쉽지는 않습니다. 자연적으로 학생들은 자신의 속마음과 정보를 공개하기 꺼리기 때문이죠. 우교는 학생들에게서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약간의 과장을 합니다. 우선 디지털적인 방법을 통한 모니터링에서는, 안전과 사고 예방을 위한 예방 장치라고 소개합니다. 학생들이 디지털적인 방법을 신뢰할 수 있도록, 안전 교육 시간에 텔레스크린이 없는 상황에서 발생한 끔찍한 사고를 보여줍니다. 상담과 설문조사에서는 학생들의 긴장을 풀기 위해 라포(rapport)를 주는 과정이 선행적으로 수행됩니다. 또 상담과 설문조사의 결과는 사용 범위가 한정되어 있다고 소개하며 학생들이 더 많은 이야기를 솔직하게 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이 방법들로 쌓아올린 모니터링 체계는, 혹시 위협이 학생에게 다가갈 때 우교가 즉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러한 감시가 학생의 기본권을 침해한다고요? 이것은 감시가 아닙니다. 모니터링이죠. 학생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지 않고 방치하는 것이야말로 학생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것입니다.
2. 문화를 통한 압박
우교는 우교가 지향하는 관점, 문화, 선호가 학생들 사이에서 당연한 것처럼 받아들여지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험 준비에 소홀한 학생이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우교는 이 학생의 마음을 되돌리기 위해 고의적으로 시험과 관련한 정보를 일찍 퍼트립니다(물론 문제 유출 논란이 되지 않을 정도까지만). 학생들 사이에서는 시험과 관련한 이야기가 돌아다닐 것입니다. 자연스럽게 시험 준비에 소홀한 학생은 자신의 학우들과 공감대가 다르다고 느낄 것입니다. 그 학생은 자연스럽게 소외감을 느낄 것이며, 소외감으로부터 탈출하기 위해 시험 준비를 시작하겠지요.
3. 유인 제공
우교는 우교의 지향점과 학생의 행동이 일치할 때, 학생에게 보상이 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쓰기 대회에서 우교의 가치관과 완벽하게 일치하는 글을 쓴 학생, 꾸준히 시험을 잘 본 학생, 우교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희생한 학생들이 보상을 받을 자격이 있는 학생들입니다. 우교는 보상을 받을 자격이 있는 학생들을 공개 칭찬하고, 상장을 배부합니다. 인간은 사람들의 인정을 계속 갈망하지요. 이 원리를 사용하여 더 많은 학생들이 우교의 지향점을 선망의 대상으로 삼도록 합니다.
우교는 올바른 시기에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
평생교육은 우교의 가장 큰 적 중 하나입니다. 평생교육은 학습의 과정 자체를 강조하며, 지금의 공부를 도피하는 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우교는 평생교육을 완전히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우교의 입장에서 평생교육은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 더 높은 생산성을 갖도록 도와 공동체의 부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앞서도 평생교육을 비판하였으나, 이번에는 평생교육이 어떤 제한적 상황에서 유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에 집중하겠습니다. 평생교육의 정의는 모호하여, 받아들이는 사람마다 다르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우선 평생교육을 정의하겠습니다. 형식적인 교육과 비형식적인 교육을 모두 아우르는, 인간에게 일어나는 모든 교육을 포함하여 평생교육이라고 합시다.
우교의 교육 철학은 학생들이 올바른 시기에 공부에 집중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즉, 우교는 교육이란 학생 시절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래야만 성공적인 성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교의 목표는 학생들이 입시와 취업을 통해 빠르게 사회에 진출하여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달콤한 평생교육은 학생들에게 지금의 공부를 적게 해도 괜찮다는 잘못된 인식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사고방식은 학생들이 현재의 학습에 집중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이는 결국 학생들이 입시와 취업에서 성공하지 못하게 만들고, 성공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또한, 평생교육은 학습의 과정 자체에 가치를 둡니다. 앞서 우리는 교육은 성공의 수단이 될 때 가장 좋은 교육이 된다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즉, 평생교육은 교육의 의미 자체를 훼손시킬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교는 평생교육의 가치를 전적으로 부정하지는 않습니다. 성인들이 평생교육을 통해 자신의 기술과 지식을 확장하면, 이는 공동체의 생산성을 높이고 부를 증가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기술 발전으로 인해 새로운 기술이 필요한 직업군에서 성인들이 평생교육을 통해 재교육을 받으면, 그들은 새로운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 학생들이 불가피한 이유로 학업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원인에는 개인적인 일탈부터, 질병과 사고가 포함됩니다. 이때 평생교육을 통해, 비록 늦었지만 성공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평생교육은 경제적 성장과 공동체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누군가는 우교의 입장이 줏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우교가 바라는 사회의 모습을 넓은 관점에서 못 보기 때문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열심히 공부를 하고, 사회에 진출하고, 자신을 계발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더 많은 것을 소유하는 것이 곧 올바름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건강한 공동체란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이 소유하는 있는 사회입니다. 평생교육은 전반적으로 더 많은 소유를 만들지는 않죠. 하지만 특정 방면에서 더 많은 소유를 만들어줍니다. 예를 들어, 평생교육은 학생시기에 올바른 준비를 하지 못해 성인기에 소유를 제대로 할 수 없는 사람에게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또 새로운 산업에 대응할 수 있는 인력을 만들 수도 있죠. 이를 통해 사회는 더 많은 부를 쌓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평생교육이 이런 목적으로만 사용된다면 우교가 평생교육을 인정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우교는 평생교육을 우리 공동체에 필요하면서도 위험한 요소라고 평가합니다. 우교는 평생교육을 부정하지 아니하되, 학생들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교는 평등을 가르친다.
우리 모두는 성별, 인종, 종교 등에 의해 차별받지 않을 권리가 있습니다. 우교도 이 평등의 가치를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사회에서는 그것이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우교는 곧 졸업할 학생들에게 차별받지 않도록, 차별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교육을 진행합니다. 특히 우교는 진부한 성차별, 인종차별 등에 대처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더 다양한 차별로부터 벗어나는 교육을 진행합니다.
두 노동자, A와 B가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A는 아주 성실해보입니다.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을 스스로 찾습니다. 일을 하는 중에는 절대 딴 짓을 하지 않습니다. 반면 B는 일이 주어지기 전까지는 스스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일을 하는 중에도 수시로 저녁에 뭐 먹을지 고민하며 일에 집중하지 못합니다. A와 B의 직장과 직급이 완전히 동일하다면, 누가 더 많은 보상을 받아야 할까요? 전적으로 A라고 생각하신다면, 마음 속에 암묵적인 편견을 품고 계시는 것이랍니다. A가 더 많은 보상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A와 B 사이에 차이는 있어도, 차별은 있어서는 안 됩니다. A와 B 모두 동등한 입장인데, A가 더 적극적으로 보인다는 이유로 A에게 더 많은 특혜를 준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B는 자신이 A보다 못하지 않다는 것을 충분히 변호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자신의 상황을 극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B도 어쩔 수 없이 일을 태만하게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B의 성향을 B의 고용주(기업, 사회)가 인정하고 유지하기 원하는 상황이라면, B는 죄책감을 느낄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설령 B의 성향을 B의 고용주가 원하지 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고용주는 B를 해고하거나 재교육할 수도 있는 권한이 있기 때문이죠. 오히려 A가 굳이 스스로 일을 찾으려다가 다른 사람의 일을 빼앗아버리거나 잘못된 일 처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과로하면서 스트레스 받기보다는, 자신에게 적합한 자리를 찾아서 유지하는 편이 더 좋지 않을까요? 학생들 중에서도 A가 올바르다는 편견을 가진 학생들이 여럿 있습니다. 편견을 깨기 위해서는, 직접 부딪쳐야 합니다. 우교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편견을 극복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교에서는 아무 사고도 없었다.
우교는 매우 안전한 학교입니다. 설립 이래로 사고가 거의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사고의 사후 처리보다는 사전 예방을 중요시하였기에 가능한 성과입니다. 학교 내 모든 시스템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철저한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간혹 작은 오해가 발생할 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 학기에 학교에서 이야기가 돌던 소규모 화재 사건은 사실상 오해에서 비롯된 소문에 불과했습니다. 화재 경보가 울린 것은 단지 새로운 경보 시스템을 테스트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오작동일 뿐이었으며, 불필요한 소란이었습니다.
또한, 일부 학생들이 헛소문으로 떠들어댄 몇 가지 사건들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체육관 천장의 일부분이 떨어져 나갔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이는 단지 오래된 천장을 현대적으로 개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아주 일상적인 공사의 일환이었습니다. 공사 자제가 운반되는 것을 천장이 떨어지는 것으로 학생이 잘못 본 것이었죠.
어떤 학생들이 자신들의 귀중품이 사라졌다며 도난 신고를 해 논란이 된 적도 있었습니다. 우교의 구성원 중에는 나쁜 마음을 먹은 사람이 없을 뿐더러, 외부 인원이 함부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고 있습니다. 이 사건은 단순히 학생들이 자신의 소지품을 복잡한 복도에서 우연히 떨어트린 것이였습니다.
우교는 학생들이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발생하는 모든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며,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불안감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불필요한 가짜 정보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한편 우교는 사전에 모든 위험 요소를 철저히 분석하고 있으며, 발생 가능한 문제를 미리 차단합니다.
그 결과, 학생들은 학업에 전념할 수 있고, 안전한 환경에서 교육받고 있다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교에서는 아무 사고도 없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왜 우교인가
마지막으로, 우교에 진학하는 것을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왜 우교를 선택해야 하는가 이야기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최근 넓고 쾌적한 학습 시설이 추가되었습니다. 우교는 학생들에게 더 많고 쾌적한 학습 공간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최근 도서관을 폐쇄하고 그 자리에 학습 공간을 추가하였습니다. 그 과정은 순탄치 않았습니다. 우교에 비판적인 사람들이 도서관의 폐쇄를 반대했기 때문이었죠. 그들은 지식과 지혜를 얻을 수 있는 신성한 공간을, 입시와 취업에 매몰된 공간으로 바꾼다고 반대했습니다. 마치 우교가 도서관 전부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것처럼 말하죠. 하지만 우교의 선택은 어쩔 수 없는 것이었으며, 우교는 도서관에 대해 안 좋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교는 학생들에게 지식과 지혜의 공간이 필요 없다고 판단했기에 도서관을 없앤 것입니다. 좋다는 이유만으로 모든 걸 다 해준다면, 학교 재정이 남아나지 않을 뿐더러 그건 학교가 아니라 놀이공원이 될 것입니다. 우교는 현실적인 선택지 내에서 최선을 다했습니다. 고통스럽지만 현실을 위해 과감한 결단을 내리는 학교, 우교입니다.
우교의 교육과정은 믿을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무작정 많은 과목의 공부를 요구하면, 그건 결코 학생들에게 좋은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우교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과목과 공부만을 요구합니다. 예를 들어 경제와 인성 과목을 생각해보세요. 이들이 입시와 취업에 어떤 도움을 줍니까? 이런 과목은 쓸데없이 돈이 많은 사람들이, 시간을 때우기 위해 공부하는 과목 아닙니까? 우교는 이런 과목들을 과감히 교육과정에서 제외하였습니다. 그리고 빈 시간을 학생들의 진로를 위한 시간으로 사용하였죠.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는 학교, 우교입니다.
우교는 학생을 진심으로 사랑합니다. 우교에서는 학생 하나하나가 소중합니다. 이들이 잘못된 길로 빠지지 않는지, 위험한 요소에 접근하지 않는지 철저하게 모니터링합니다(감시가 아니라 모니터링입니다). 혹여나 잘못된 길로 빠진 학생은 다시, 올바른 길로 돌아올 수 있게 인도해줍니다. 학생들에게 올바른 길을 제시하고, 그 길로 갈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이 과정은 매우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과 몇몇 학생들이 절대적 길에 대해 의문을 품기 때문이죠. 그러나 우교는 모든 학생을 진심으로 사랑하기에, 이런 어려움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한 명도 빠트리지 않고 진심을 다하는 학교, 우교입니다.
결어
주의: 아래 문제들에 대한 저작권은 우교교육과정평가원에 있습니다.
우교교육과정평가원의 허락 없이 문제의 일부 또는 전부를 무단 복제, 배포, 출판, 전자출판 하는 등 저작권을 침해하는 일체의 행위를 금지합니다.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이단들은 우교의 교육과정과 학생의 개인적인 공부 속에 침투하려고 끊임없이 분투합니다. 하지만 체계적인 우교의 시스템 앞에서는 모두 무력할 뿐입니다. 어떻게 우교가 이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였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설명할 행위들은 전적으로 허락된 행위들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론 이 행위들은, 우교가 정부의 인가를 받은 공식 교육 기관이므로 가능합니다. 우교가 공식 교육 기관이 아니였으면 이 행위들이 가능했을까요? 1. 끊임없는 감시 우교는 잘못된 위협이 학생에게 다가가는 것에 대처하기 위해 끊임없이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무엇을 하는지, 원하는지,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꾸준히 수집합니다. 그 방법은 다양합니다. 예를 들면 디지털적인 방법을 통한 모니터링, 상담과 설문조사를 통한 정보 수집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쉽지는 않습니다. 자연적으로 학생들은 자신의 속마음과 정보를 공개하기 꺼리기 때문이죠. 우교는 학생들에게서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약간의 과장을 합니다. Ⓒ우선 디지털적인 방법을 통한 모니터링에서는, 안전과 사고 예방을 위한 예방 장치라고 소개합니다. 학생들이 디지털적인 방법을 신뢰할 수 있도록, 안전 교육 시간에 텔레스크린이 없는 상황에서 발생한 끔찍한 사고를 보여줍니다. 상담과 설문조사에서는 학생들의 긴장을 풀기 위해 라포(rapport)를 주는 과정이 선행적으로 수행됩니다. 또 상담과 설문조사의 결과는 사용 범위가 한정되어 있다고 소개하며 학생들이 더 많은 이야기를 솔직하게 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이 방법들로 쌓아올린 모니터링 체계는, 혹시 위협이 학생에게 다가갈 때 우교가 즉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러한 감시가 학생의 기본권을 침해한다고요? 이것은 감시가 아닙니다. 모니터링이죠. Ⓓ학생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지 않고 방치하는 것이야말로 학생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것입니다. 2. 문화를 통한 압박 우교는 우교가 지향하는 관점, 문화, 선호가 학생들 사이에서 당연한 것처럼 받아들여지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험 준비에 소홀한 학생이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우교는 이 학생의 마음을 되돌리기 위해 고의적으로 시험과 관련한 정보를 일찍 퍼트립니다(물론 문제 유출 논란이 되지 않을 정도까지만). 학생들 사이에서는 시험과 관련한 이야기가 돌아다닐 것입니다. 자연스럽게 시험 준비에 소홀한 학생은 자신의 학우들과 공감대가 다르다고 느낄 것입니다. 그 학생은 자연스럽게 소외감을 느낄 것이며, 소외감으로부터 탈출하기 위해 시험 준비를 시작하겠지요. 3. 유인 제공 우교는 우교의 지향점과 학생의 행동이 일치할 때, 학생에게 보상이 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쓰기 대회에서 우교의 가치관과 완벽하게 일치하는 글을 쓴 학생, 꾸준히 시험을 잘 본 학생, 우교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희생한 학생들이 보상을 받을 자격이 있는 학생들입니다. 우교는 보상을 받을 자격이 있는 학생들을 공개 칭찬하고, 상장을 배부합니다. 인간은 사람들의 인정을 계속 갈망하지요. Ⓔ이 원리를 사용하여 더 많은 학생들이 우교의 지향점을 선망의 대상으로 삼도록 합니다.
18. (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역사적 사례를 제시하며 영탄적 어조를 사용하여 예찬적 태도를 드러내고 있어.
2. 장면이 빈번하게 전환하여 입체감을 나타내고 있어.
3. 공간적 배경을 묘사하여 시대적 분위기를 드러내고 있어.
4. 우교가 어떻게 목표를 달성하는지 순차적으로 알려주고 있어.
5. 이야기 안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는 액자식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어.
19. A~E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 이단의 존재를 언급하며 우교가 이들과 대립을 이룬다고 강조하는군.
2. Ⓑ: 우교는 정부의 기관이므로 논란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이 주장은, 저작권 허락없이 무단으로 문학 작품과 글을 시험에 출제하고는 정작 자신의 문제 저작권을 주장하는 어떤 기관의 주장과 유사성이 있어.
3. Ⓒ: [디지털적인 방법을 통한 모니터링]이라는 순화어를 사용함으로써 부적절한 외국어 사용을 교정하려 하는군.
4. Ⓓ: 우교와 반대되는 입장이 학생의 기본권을 침해한다는 결론이 나온다고 주장하는군.
5. Ⓔ: 사람들이 우교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아도 우교가 무너지지 않는 이유는 이 때문일거야.
보기
에라스뮈스의 우신예찬은 1511년에 출간된 풍자적 에세이로, 당시 유럽 사회의 부패와 모순을 비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우신예찬은 우신이라는 인물이 등장하여, 어리석음을 찬양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에라스뮈스는 이를 통해 교회와 사회 지도층의 위선, 지식인의 허위, 권력 남용 등을 비판하며, 사회의 부조리를 풍자적으로 고발한다. 우신예찬은 어리석음을 찬양하는 형식을 통해, 사실상 그 어리석음의 해악을 비판하는 아이러니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20. <보기>를 참고하여 위 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우신예찬이 어리석음을 찬양하면서 사회의 부조리를 비판한 것처럼, 위 글은 우신예찬과 동일한 방법으로 우교라는 이상화된 학교를 찬양하면서 교육의 문제점을 풍자하고 있어.
2. 우신예찬과 달리 위 글은 찬양의 대상을 그대로 찬양해야 해.
3. 서술자가 비판하는 대상과 찬양하는 대상이 글의 의도와 반대되어 있다는 점에서 독자의 성찰을 유발하고 있어.
4. 위 글은 다른 사회 비판적 작품들의 요소를 사용하며 풍자적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어.
5. 서술자가 논리, 인권, 공동체를 강조하는 태도를 통해 역설적인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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